문화매일

강원도 원주의 오늘-10호-2024년09월09일 (월요일)

서동식 | 기사입력 2024/09/09 [13:39]

강원도 원주의 오늘-10호-2024년09월09일 (월요일)

서동식 | 입력 : 2024/09/09 [13:39]

 

강원도 원주의 오늘-10호-2024년09월09일 (월요일)

 

①원주시 SNS 서포터스, ‘원주여행 즐기기’ 합동취재 나섰다

②원주시 아동돌봄 원스톱통합지원센터, 2024년 제2회 부모교육 참여자 모집

③‘2024 원주시민 도시재생대학’ 참가자 모집

④학습관과 동(洞)이 함께하는 ‘제2회 배움나눔 버스킹’ 개최

⑤원주 로타리클럽, 사랑의 연탄배달 봉사 실시

⑥태장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맞이 사랑의 전·송편 나눔행사’ 추진

⑦미리내도서관, ‘북스타트 부모 교육’ 운영

 

 

◆ ◆ ◆ ◆ ◆ ◆ ◆

 

원주시 SNS 서포터스, ‘원주여행 즐기기’ 합동취재 나섰다

 

원주시는 본격적인 가을여행 시즌을 앞두고, 지난 5일 2024년 원주시 SNS 서포터스 1차 합동취재를 진행했다. 이번 합동취재는 원주시의 대표 관광지인 소금산그랜드밸리와 뮤지엄산을 시작으로 원도심 전통시장 일원과 미로예술시장, 강원감영까지 직접 답사하며 최적의 원주 여행루트를 기획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SNS 서포터스는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 먹거리부터 아름다운 경관까지 체험할 수 있는 미로예술시장과 강원감영 현장을 취재하고 적극적인 ‘원주여행 즐기기’ 홍보에 나선다. 이를 통해 소금산 그랜드밸리를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원도심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흥미를 유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합동취재를 통해 원주 관광수요가 외곽 관광지에서 원도심의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 먹거리들로 이어질 수 있도록, SNS 서포터스의 눈과 귀로 생생한 원주여행 정보를 전달하겠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댄싱카니발, 만두축제 등 지역의 대표 축제 홍보는 물론 관내 기업체 탐방 등 원주시 브랜드와 이미지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합동취재를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원주시 SNS 서포터스는 참신한 콘텐츠 제작을 통해 주요 관광지, 행사, 축제 등을 합동 취재하고 실시간으로 SNS, 유튜브 등을 통해 이용자들과 소통하며 원주시의 여러 소식을 홍보하고 있다.

 

 

 

원주시 아동돌봄 원스톱통합지원센터, 2024년 제2회 부모교육 참여자 모집

 

원주시 아동돌봄 원스톱통합지원센터는 2024년 제2회 부모교육 ‘라탄클래스-꽁냥꽁냥 꽁탄꽁탄’ 참여자를 모집한다. 오는 9월 28일(토) 오전 10시 원주시 아동돌봄 원스톱통합지원센터 교육장에서 개최하는 이번 교육은 초등학생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한다. 교육 내용은 ‘꽁냥꽁냥 우리사이, 라탄으로 꽁꽁 묶기’를 주제로 한 라탄 힐링 부모교육으로, 부모와 초등학생 자녀가 함께 라탄 트레이와 연필꽂이를 제작한다. 모집 인원은 5가족 총 10명으로, 9월 12일(목) 오전 11시부터 23일(월) 오후 5시까지 원주시 교육강좌 예약시스템(yeyak.wonju.go.kr)을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2024 원주시민 도시재생대학’ 참가자 모집

 

원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10월 8일부터 11월 5일까지 ‘2024 원주시민 도시재생대학’을 개최하고 도시재생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심도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024 원주시민 도시재생대학은 원주시민들이 도시재생의 기본 개념과 그 필요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실제로 도시재생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들을 직접 탐방하며,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본 개념과 필요성을 다루는 이론 강의, 주택 정비와 상권 활성화 사례를 중심으로 한 사례 강의, 도시재생의 사례를 직접 탐방하는 현장 학습과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워크숍 등 다양한 교육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참가자들이 이론과 실습을 균형 있게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춘천시 일대를 방문하여 빈집 공간 활용 사례를 직접 보고 배우는 사례 탐방은 도시재생의 현장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도시재생사업에 관심 있는 원주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9월 9일(월)부터 10월 7일(월)까지 센터 전화(☎033-734-0607) 또는 홍보 포스터의 큐알(QR)코드를 통해 선착순 모집한다. 교육은 10월 8일부터 11월 5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원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된다. 단, 10월 15일(화) 교육은 춘천시 일대에서 사례 탐방을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참가자들은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원주시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학습관과 동(洞)이 함께하는 ‘제2회 배움나눔 버스킹’ 개최

 

원주시가 주최하고 원주영상미디어센터가 후원하는 ‘제2회 배움나눔 버스킹’이 지난 6일 건강문화센터 지상 1층 야외공연장에서 개최됐다. 배움나눔 버스킹은 지역의 평생학습 참여자들에게 배움의 성과를 나눔으로써 학습의 기쁨과 성취감을 높이고, 버스킹을 통한 구도심 활성화와 평생학습 공동체 조성, 시민의 지역사회 참여 촉진에 기여하고자 기획됐다. 이날 공연에는 동(洞) 주민자치센터 2개 팀(봉산동 솔라인댄스. 학성동 하모니)과 평생학습동아리 4개 팀(신명풍류, 스텔라중창단, 해피아코스트라, 비바통기타)이 참가하여 라인댄스, 사물놀이, 중창, 아코디언, 통기타 합주를 선보였으며, 10월과 11월에도 월 1회씩 배움나눔 버스킹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평생학습의 꽃이 동아리 활동인 만큼 활발한 배움활동이 지속되길 바란다.”라며, “학습관에서도 배움나눔 버스킹을 통해 학습관 주변의 원도심이 살아나고 원주시민이 행복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평생학습 분야의 지원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원주 로타리클럽, 사랑의 연탄배달 봉사 실시

 

원주 로타리클럽(회장 김용대)은 지난 5일 회원 20명이 참여하여 연탄 1,200장(가구당 200장)을 봉산동 소외계층 6가구에 전달했다. 김용대 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연탄 나눔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 보람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회원들과 함께 소외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원주 로타리클럽은 116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매년 에어컨·컴퓨터 설치, 장학금 전달, 연탄 배달, 김장 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추진해 소외계층을 위한 사랑을 나누고 있다.

 

 

 

태장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맞이 사랑의 전·송편 나눔행사’ 추진

 

원주시 태장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박승철·이혜영)는 지난 6일 추석맞이 사랑의 전·송편 나눔행사를 추진했다. 이번 행사는 추석 명절을 맞아 관내 독거노인 및 장애인 등 저소득 취약계층 60가구를 대상으로 전, 송편, 식혜 등 도시락을 만들어 대상 가구에 전달하면서 안부를 확인했다. 재료 구입 및 음식 조리·배부까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참여하여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든든한 한 끼를 제공하여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준비했다. 박승철 위원장은 “이번 준비한 음식이 어려운 이웃의 건강과 마음 챙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에 나눔과 봉사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혜영 태장1동장은 “바쁜 일정에도 이른 아침부터 나와 정성껏 음식을 만들고 배부까지 해주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미리내도서관, ‘북스타트 부모 교육’ 운영

 

원주시 미리내도서관은 9월 25일부터 10월 23일까지 부모 및 양육자를 대상으로 ‘북스타트 부모 교육’을 운영한다. 북스타트 부모 교육은 책 읽기의 중요성을 지역사회에 널리 알리고, 양육자들에게 그림책과 독서 교육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언어와 문해력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지원하는 방법을 배우는 ‘유아의 말 이해와 문해력’ ▲다양한 그림책을 통해 어린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책 읽는 즐거움을 경험해 보는 ‘아이가 처음 만나는 책, 그림책으로 어린이 이해하기’와 ▲자녀의 성장 발달 단계에 맞춘 아동 심리 이해와 단계별 그림책 교육을 탐구하는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가을과 나이듦을 주제로 한 그림책을 읽으며, 삶을 돌아보고 그림책의 다양한 요소를 즐겨보는 ‘시니어를 위한 그림책 읽기’ 등 총 4개 강좌를 운영한다. 프로그램 접수는 9월 11일(수) 오전 10시부터 미리내도서관 홈페이지(lib.wonju.go.kr/mrn)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교육은 미리내도서관 강당에서 9월 25일부터 10월 23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 총 4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양육자들이 그림책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아이와 더욱 원활히 소통하며 독서 교육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